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생성 따라하기

워드프레스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구글 에드센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워드프레스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는 대표적인 제작형 홈페이지로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며, 특히 구글 에드센스에 특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운영이나 진입 장벽이 높아서 구글 에드센스를 운영하는 대부분은 카카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설치형 블로그인 티스토리를 이용합니다. 얼마전에 카카오 전산센터의 화재로 인하여 티스토리 접속 불가로 인하여, 에드센스 유저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고, 저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호스팅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장점으로 워드프레스 생성 시 3일간은 비용부담없이 무료 체험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본인이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계속 운영가능하니,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생성부터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생성 따라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가입하기

다음과 같이 클라우드웨이즈를 방문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상단 링크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가입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


  • First Name : 이름
  • Last Name : 성
  • Email : 로그인 이메일
  • Password : 패스워드
  • I would best describe myself as : 개인의 대표적인 설명(Blogger)
  • I need to improve : 필요한 이유(Website Performance)
  • My monthly hosting spending is : 월간 호스팅 지출 비용

해당 정보를 입력하고 START FREE 버튼을 클릭하여 무료 가입을 진행합니다.

서버 생성

START FREE 버튼을 클릭 후에 입력했던 이메일로 인증 링크 메일이 발송되고 클릭하여 메일 인증 확인 작업을 완료합니다. 다시 클라우드웨이즈로 접속되면 Servers 메뉴를 클릭하고 위 그림과 같이 오른쪽 상단에 + Add Server 버튼을 클릭하여 서버 생성을 진행합니다.

APPLICATION & SERVER DETAILS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저희는 워드프레스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WordPress 항목은 Version 6.1.1을 선택하고, Name Your Managed App, Name Your Managed Server 이름을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서버는 VULTR를 선택하고, SERVER SIZE는 사이즈에 따라 부과되는 요금이 다릅니다. 사이즈가 클수록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저희는 처음이기 때문에 2GB를 추천드립니다. 2GB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1GB도 선택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성향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LOCATION은 Asia Pacfic – Seoul를 선택합니다.

비용은 2GB 기준 한달에 26달러, 1G 기준 한달에 13달러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하단에 LAUNCH NOW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 생성이 진행됩니다. 대략 10분 정도면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것으로 서버 생성 작업이 간편하게 끝났습니다.

서버 생성 확인


서버 생성 시작 후 대략 10분 정도가 지나면 위와 같이 서버 생성이 완료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 WordPress 서버로 생성했기 때문에 추가로 Application은 생성할 필요가 없고, 추가의 Application이 필요한 경우에만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한 간단한 서버 생성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처음 3일간은 무료로 제공되니 간편하게 생성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도메인 구입 및 연결, SSL 생성 등의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